gaonsound

검색 검색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음향자료실

음향자료실

음향관련 자료실입니다. 참고하세요.

게시판 상세
제목 교회음향 설치부터 생각합시다.
작성자 gaonsound (ip:)
  • 작성일 2014-07-27 01:20:47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3230
평점 0점

우선 교회에서 찬양을 하거나 여러 행사를 할 때 반듯이 해야하는 Setting에 대해서 생각해 봅시다.

 

제가 한국에서 녹음실에서 일할 때도 그때 생각에 "나는 이 장비의 100%를 다 쓰고있다"라고 생각했었는데.. 여기 와서 충격이었습니다. 여기선 24체널 믹서로 68체널 믹스다운을 할 수 있도록 가르칩니다. 100%가 아니라 200-300%사용할 수 있게 만들죠.

 

한국의 녹음실 사정이 이렇다면(다 그런 건 아니지만) 한국 교회의 사정을 생각해 봅시다. 대부분의 교회들이 엄청난 돈을 들여서 음향을 설치하지만 그 설치의 대부분은 단순한 설교전용으로 사용되고 있다는 점은 인정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러한 이유 때문에 대부분의 찬양팀은 팀이 사용하는 장비가 따로 있죠.. 돈이 두 배로 나간다는 거죠..

이러한 이유가 제가 음향설계학으로 공부하게 만든 이유중 하나입니다. 우리 교회들은 돈은 돈대로 쓰면서 장비의 30%도 사용하지 못하는 게 우리의 실정입니다.

저의 바램이 있다면 처음부터 제대로 된 음향설계하는 사람에게 부탁을 해서 디자인을 하고 꼭 필요하면서 그 장비를 100%만이 아니라 300%까지 사용할 수 있는 Setting을 해야한다는 것이죠. 정말 이런 날이 오길 바랍니다.

 

자 실정이 이렇기에 우린 거의 매주 찬양을 하기 위해서 새로운 Setting을 해야합니다.

그렇다면 몇 가지 만 주의하면서 Setting을 하도록 합시다.

 

먼저 가장 기본인 각 장비를 위치에 놓고 시작합니다.

 

-----------------------------------------------------------

 

 

-- #1 Power Setting --

 

자 먼저 장비를 각 위치에 놓고 power선을 먼저 설치합니다.

이유는 각 장비의 전원을 분리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나중에 하게 되면 전원과 리드가 겹치면서 엉기게됩니다.

 

* 먼저 Main Power는 조명이나 다른 장비와 분리해서 사용합시다.

-가장 크게 영향을 받는 것이 조명입니다. 조명이 켜지고 꺼지고 할 때마다 큰 잡음이 날 수 있고 장비가 손상되게 됩니다.)

 

* 반드시 Ground가 되어있는지 확인합시다.

- Ground글을 확인하세요.

 

* Power선과 음향Cable은 따로 설치합시다.

- 가능하면 두 종류의 선은 겹치지 않게 하시고 불가피하게 지나가야 할 때는 90도로 지나가에 하세요. 히즈노이즈나 험노이즈가 생길 수 있습니다.

 

-----------------------------------------------------------

 

-- #2 Lead Setting --

 

Mic를 Mic Stand에 고정해서 워치에 설치하고 자리를 먼저 잡고 그 다음에 리드를 연결합니다. 이유는 선을 먼저 연결하고 연결된 선과 스텐드와 마이크가 같이 움직이면 다른 Setting을 망칠 수 있으며 잘못해서 선에끌려 마이크가 빠져 땅에 떨어지는 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 Mic 선은 가능하면 XLR-XLR로 사용하세요 (Balanced lead) 잡음이 적으며 긴 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Fader가 올려진 상태에서 연결을 시키지 마세요. 장비 망가집니다.

-----------------------------------------------------------

 

-- #3 Power On DORA --

 

장비의 Power와 Lead가 연결되고 나서 전원을 올립니다.

전원을 올릴 때에는 순서가 있습니다.

이것을 DORA라고 부르는데 이건 Desk Outboard Recorder Amp의 준말입니다.

말뜻은 Desk를 가장 먼저 키고 순서대로해서 제일 마지막에 Amp를 키는 것입니다.

이건 상당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 순서를 잘못하면 스피커나 엠프를 날릴 수 있죠.. 가장 예민한 스피커의 트위터(고음스피커)가 이걸로 쉽게 나갑니다.

전원을 끌 때는 반대로 합니다. Amp-Recorder-Outboard-Desk순으로

이것만 잘 지켜도 장비의 수명이 배 이상으로 갑니다.

꼭 지키세요.

------------------------------------------------------------

 

 

**** 싸운드 체크시 꼭 하지 말아야 하는 것!!! ****

 

*엔지니어에게 싸인 없이 전원을 끄거나 키거나 하지 않는다.

- 대부분의 장비들이 전원 on/off 시에 큰 잡음을 냅니다. 이건 큰 픽크를 만들어서 스피커의 트위터를 쉽게 망가트립니다. 조심.

 

*엔지니어에게 싸인 없이 Lead을 뽑지 않는다.

- 똑같습니다. XLR인 경우에는 상관이 없지만 그냥 키타Lead(Jack type)인 경우에는 빼면서 서로 합선이 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큰 잡음을 만들어 냅니다. 주의하세요.

 

*마이크 테스팅때 마이크에 바람을 불거나 손으로 톡톡치지 않는다.

- 마이크는 공기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예민한 장비입니다. 손으로 때리거나 바람의 움직임은 아주 큰 출력을 내서 마이크뿐만이 아니라 콘솔과 엠프와 스피커에게 무리를 주게 됩니다. 절대 하지 마세요. 그런데 정말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확인을 하죠.. 아주 무식한 일입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관리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